Skip to content
Visual Portfolio

상상이 곧 영감이 될 때!

Writer: 허깅고트

Visual Portfolio

아티스트의 흥미로운 작업을 파고듭니다

주얼리와 패션 소품을 만드는 브랜드 허깅고트는 몽환적인 세계와 여기에서 파생하는 비밀스러운 캐릭터가 풍기는 환상과 현실의 접합점입니다. 자유로운 상상을 영감 삼아 허깅고트만의 무드를 지닌 물건으로 구현되면 그 매력이 차르륵 쌓여요. 작업을 접하는 사람마다 자신의 상상과 판타지를 떠올릴 수 있는 매개체가 되고 싶다는 허깅고트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티클에서 확인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작가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제 이름은 최솔지입니다. ‘허깅고트’라는 브랜드를 통해 주얼리 및 패션 소품을 창작하고 있어요.

지금의 창작자로 활동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파인 아트를 전공하며 페인팅, 그래픽 디자인, 사진 등 다양한 툴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작업을 했어요. 그 경험을 살려 주얼리 회사 및 패션 회사에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일을 하다가, 저만의 작업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현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가님의 작업 공간이 궁금해요. 편하게 소개해주시겠어요?

현재 거주지의 한 공간을 개조해 작업 공간으로 삼고 있어요. 야행성이다 보니 잠잘 수 있는 거주지와 작업 공간이 완전히 분리되는 걸 원하지 않아요. 다만 앞으로 희망한다면 작업 공간을 좀 더 세부적으로 꾸리고 싶어요. 촬영 스튜디오, 재고 관리 창고, 주얼리 제작 공간 등을 운용할 수 있게요.

영감은 주로 어디서 얻으시나요?

‘제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어느 곳에 있고 싶은가,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서 비롯한 상상이 곧 영감이 돼요. 상쾌한 들판을 뛰는 저를 상상하다가 부드러운 동물을 발견해 안고 싶었고 그 순간 저는 핑크 실크 드레스를 입고 있고 등의 흘러가는 상상처럼요.

말로 설명하기 어렵겠지만, 작업하실 때 어떤 창작 과정을 거치시나요?

영상 같은 종합적인 영감 덩어리가 아이디어의 시초에요. 하지만 결국 표현하고자 하는 걸 단어로 나열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가 표면에 드러나죠. 그 후에는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방안을 탐구해요. 저 같은 경우 부자재 수급, 제작 공장 구하기, 단가 체크 등의 단계를 예로 들 수 있어요. 방안을 찾고 나면 이제 창작의 단계에요. 누구나 닿을 수 있는 이 틀 안에서 주어진 도구를 어떻게 활용해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 물음을 안고 허깅고트만의 무드를 담으며 창작합니다.

허깅고트의 최근 작업이 궁금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소개해주시겠어요?

‘Planet line’은 허깅고트의 유리 돔 팬던트로 구성한 브랜드의 시그너처 작업물이에요. 돔 팬던트를 기준으로 비정형 자재를 불규칙하게 구성해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강조했어요. 판타지 느낌의 몽환적인 이미지를 활용하며 허깅고트만의 색을 더했고요. 최근 새로 추가한 ‘Daydream Line’은 진주에 이미지와 텍스트를 입혀 자체 제작한 팬던트로 구성했어요. 좋아하는 컬러 진주를 많이 활용해 개인적으로 만족한 작업물이었죠.

최근 작업을 통해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작업마다 스토리를 담는 걸 좋아해요. 하지만 소비자가 곧이곧대로 해석하길 원하진 않아요. 허깅고트를 접하는 사람이 각자 재밌는 상상이나 판타지를 떠올리는 매개체가 되고 싶어요.

최근 진행한 작업에서 작가님이 만족하는 부분과 불만족하는 부분이 궁금합니다.

주얼리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껴서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

평소 일상을 보내는 방식에 대해서 여쭤봐도 될까요?

스케줄 앱에 그날 일과를 적는 모닝 루틴을 가지고 있어요. 1인 기업이나 창작자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삶의 균형을 유지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일과라고 생각해요. 특히 소소한 성취감을 달성하는 일은 제가 작업을 지속하는 가장 큰 힘이에요. 큰 달 단위의 계획보다는 하루하루 소소한 계획을 실천하려는 노력에서 큰 변화가 시작한다고 생각해요.

요즘 가장 관심을 두는 것은 무엇인가요?

이사입니다. 제 작업은 공간에 큰 영향을 받아요. 디자인적인 요소라기보다는,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정서적인 부분에 의의를 두죠. 작업의 효율성과 패턴을 위한 작업 공간 세분화를 꿈꾸고 있어요. 마치 작업 공간을 세분화하는 동시에 뇌 또한 깔끔하게 세분화하는 느낌이에요.

작가님이 삶을 대하는 태도는 작업에서 어떻게 묻어나나요?

저는 주체적인 삶을 지향합니다. 그런 점이 전반적인 작업의 디자인에 묻어나는 것 같아요.

혹 슬럼프가 올 때는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아끼는 주변인과의 대화, 술 그리고 넷플릭스로 극복합니다.

최근 들어 찾아온 가장 현실적인 문제는 무엇인가요?

자금으로 인한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쉬우면 재미없지’라는 생각으로 합리화 중입니다.

좋아하는 것을 지속하려는 다른 창작자에게 건네고 싶은 노하우나 팁을 공유해주시겠어요?

혹시 일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 자체가 힘들다면, 생각을 안 해도 몸이 익숙해지도록 습관화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작가님은 사람들에게 어떤 창작자로 기억되고 싶나요?

‘어, 쟤 진짜 해내는구나!’ 싶은 창작자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현재 품고 있는 이상적인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요?

일단 주얼리로 확실하게 자리 잡고 싶어서 재정비 중인데요. 그 목표에 다다른 모습이 가장 이상적인 미래에요. 더불어 미래에는 너무 불안해하거나 조급해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Artist

‘허깅고트Huggingoat’는 판타지스럽고 빈티지한 색감을 기반으로 주얼리 및 패션 소품을 제작한다. 재미있는 상상을 달여 만든 물약이자, 오묘한 판타지를 응축한 결정이다. 현실과 환상 속 세계를 잇는 매개체이자 각자의 판타지를 항상 몸에 지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가 되기도 한다.

Thank You for Subscription!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애티튜드»는 매주 금요일 아침 10시 1분, 창작자의 반짝이는 감각과 안목을 담은 소식을 메일함에 넣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