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Visual Portfolio

즐거운 흙, 솔직한 흙, 새로운 흙

Writer: 크래프트 프랙티스

Visual Portfolio

아티스트의 흥미로운 작업을 파고듭니다

크래프트 프랙티스는 흙을 다루는 스튜디오입니다. 소소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떠오른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알록달록 다양한 오브제로 만들어요. 그들의 스튜디오에서는 누구나 머그잔, 접시, 화병 등의 흙 오브제를 직접 만들 수 있는데요. 자기 시선이 닿은, 그리고 마음에 남은 이미지를  흙 위에 맘껏 펼쳐놓을 수 있답니다. 크래프트 프랙티스의 공방이 솔직하고 새로운 오브제로 가득 차는 이유죠. 흙을 만지고, 결과물을 만드는 즐거움을 더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그들의 이야기를 아티클에서 확인해 보세요!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릴게요. 크래프트 프랙티스는 어떤 곳인가요?

안녕하세요, 서울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라믹 스튜디오 크래프트 프랙티스입니다. 저희는 흙이라는 소재를 활용해 재미있는 상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 워크숍도 따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생각하고 만드는 즐거움을 결과물 혹은 과정을 통해 다양한 사람과 공유하길 희망합니다.

지금의 창작자로 활동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이미지를 상상하고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다소 조용하고 조금은 웃긴, 그리고 선한 사람들과 함께하다 보니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싶은 마음이 샘솟은 것 같아요.

Lovely Nail Red Orange

크래프트 프랙티스의 작업 공간이 궁금해요. 편하게 소개해주시겠어요?

크래프트 프랙티스의 공간은 공방과 오피스,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어요. 한편엔 물레, 전기가마, 작업대가 놓여있고 다른 한편엔 오피스 테이블이 놓여 있죠. 더 많은 사람과 작업 이야기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작업 외의 업무도 꽤 중요한 것 같아요. 팀원마다 주된 역할이 다르지만, 상호 보완하며 재미있는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뻔한 질문이지만, 영감을 주로 어디서 얻으시나요? (웃음)

저희는 일과 개인 시간을 크게 분리하지 않아요. 시간을 함께하는 주변 여러 가지 것으로부터 재미있는 상상을 끄집어내고, 고민을 해결하는 데 활용하는 것 같아요.

Pattern Mug Short Black (좌)

Pattern Mug Long Black (우)

Colored Mug White

말로 설명하기 어렵겠지만, 작가님은 작업하실 때 어떤 창작 과정을 거치시나요?

저희는 작업자로서, 그리고 공예가로서 항상 새로운 이미지를 연구하는데요. 함께 고민하는 과정만으로도 커다란 즐거움이 다가와요. 다양한 시도를 통해 흥미로운 이야기와 형태를 만들어내려고 노력합니다.

크래프트 프랙티스의 최근 작업들이 궁금합니다. 몇 가지 작품을 예로 들어 소개해주시겠어요?

최근 서울공예박물관의 전시연계 공예상품 개발 사업에 참여했어요. 패션 디자이너 최경자와 앙드레 김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서 드레스 복식의 조형적 표현을 재해석해 화병 ‹Like A Dress›를 만들었습니다. 멋스럽지만 소란스럽지 않은 드레스 실루엣의 미감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둔 작업입니다.

최근 작업을 통해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지난 작업물을 돌아보면, 비율이나 컬러가 조금 달랐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 때가 있는데요. 최근에는 완벽한 조형감을 갖추기 위해 고민하고 있어요. 질리지 않고 계속 곁에 두고 사용하고 싶은 물건은 결국 빈틈없는 조형감을 지니고 있더군요.

Tortoise Mirror Yellow

Tortoise Mirror Red Orange

최근 진행한 작업에서 만족하는 부분과 불만족하는 부분이 궁금합니다.

새로운 컨테이너 형태의 기물을 만들어보고 있는데요. 아직 샘플 단계지만, 흥미로운 부분이 많아서 기분이 좋아요. (웃음) 불만족하는 지점이라기보다 어려운 점에 가까운데, 도자기 소성 과정에서 항상 맞닥뜨리는 변수를 꼽을 수 있습니다. 도자기 작업을 하는 분이라면 다들 공감하실 거예요.

평소 일상을 보내는 방식에 대해서 여쭤봐도 될까요?

오전엔 작업실로 출근해 팀원들과 시답잖은 농담을 주고받으며 작업해요. (웃음) 좋은 음악을 듣고, 소소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이런저런 일을 처리하곤 합니다.

Pattern Mug Short Yellow (좌)

Pattern Mug Short Orange (우)

요즘 가장 관심을 두는 것은 무엇인가요?

더 많은 사람을 설득하는 멋진 작업을 해내고 싶은 열망이 있습니다.

크래프트 프랙티스가 삶을 대하는 태도는 작업에 어떻게 묻어나나요?

저희는 겸손함과 솔직함을 중시해요. 그래서 소리치지 않으면서도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저희의 작업 또한 그러하길 바랍니다.

Pattern Plate Red Shark

혹 슬럼프가 올 때는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슬럼프에 자주 빠지는 편은 아니에요. 기억을 더듬어 보면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이란 없는 게 아닐까 싶어요. 계속 부딪히고, 힘들어하고, 해결하려 애쓰면서 슬럼프가 지나가길 바란 것 같아요.

Pattern Plate Pink Heart

최근 들어 찾아온 가장 현실적인 문제는 무엇인가요?

크래프트 프랙티스는 같은 비전을 공유하고 있는 여러 팀원이 함께 운영하는 브랜드예요. 함께하는 팀원과 오랜 시간 즐겁게 작업할 수 있기를 희망할 뿐입니다. 이를 위해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앞으로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지 고민 중이에요.

좋아하는 것을 지속하려는 다른 창작자에게 건네고 싶은 노하우나 팁을 공유해주시겠어요?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실천하면 되는 것 같아요. 나아가고자 함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외부가 아니라 자기 안에 있으니까요.

Pattern Plate Black Dot

Pattern Plate Blue Lightning

크래프트 프랙티스는 사람들에게 어떤 창작자로 기억되고 싶나요?

좋은 물건을 기획하고 만드는 사람.

현재 마음속에 품고 있는 이상적인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요?

더 재미난 일을 많이 벌일 수 있는 크래프트 프랙티스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더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물건을 만들고 싶어요.

Artist

크래프트 프랙티스는 상상을 좋아하고 만드는 일을 좋아하는 여러 친구가 운영하는 브랜드다. 다양한 전공과 각기 다른 경험을 가진 개성 있고 재미있는 친구들이 팀을 꾸리고 있다.

결과(4)
thumbnail_이슬로_YISLOW
Visual Portfolio
이슬로
thumbnail_박지은_Park Jieun
Visual Portfolio
박지은
thumbnail_한지형_Jihyoung Han
Visual Portfolio
한지형

Thank You for Subscription!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애티튜드»는 매주 금요일 아침 10시 1분, 창작자의 반짝이는 감각과 안목을 담은 소식을 메일함에 넣어드립니다.

결과(4)
thumbnail_이슬로_YISLOW
Visual Portfolio
이슬로
thumbnail_박지은_Park Jieun
Visual Portfolio
박지은
thumbnail_한지형_Jihyoung Han
Visual Portfolio
한지형